• 최종편집 2020-09-16(수)
 


골판지 평면 압축강도 측정 사진.jpg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은 골판지의 핵심 재료인 골심지의 평면 압축강도를 골심지 형태에 따라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한국산업표준(KS) 시험 방법을 새롭게 제정했다고 밝혔다.


골심지는 골판지가 갖추어야 하는 유연성 및 강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부분으로 특히, 골심지의 평면 압축강도는 골심지에서만 요구되는 독특한 물성이며 골판지의 압축강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골심지 평면 압축강도 측정을 위한 기존 KS표준(KS M ISO 7263)은 골심지의 골 형태에 상관없이 동일한 방법을 적용하도록 규정되어 있어 골의 형태에 따른 정밀한 측정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국립산림과학원은 기존 KS표준을 폐지하고 골심지의 형태(A골, B골)에 따라 성형 롤 및 받침 등을 구분하여 압축강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KS M ISO 7263-1과 KS M ISO 7263-2로 이원화하여 제정하였다.


또한, 현장 환경을 고려하여 골 성형 후 샘플링을 위한 압축시간을 기존 5∼8초에서 15∼18초로 상향조정 하였으며, 압축시험을 위한 하중을 5N에서 1N으로 감소시켰다. (붙임자료1 참조)


골판지는 국내 시장규모가 약 3조 7천억 원에 달하며 국내 종이 생산량의 41.7%를 차지하고 있어 제지산업에서 중요 업종으로 꼽힌다. 골판지는 식·음료 상자, 택배물, 산업제품 등 상품을 외부환경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포장재로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골심지의 강도가 골판지의 중요한 품질 요소로 작용한다.


이번 제정을 통해 골심지의 강도를 정확하게 판별하여 골판지의 품질을 향상하고, 소비자 신뢰도를 높이는 동시에 관련 산업을 활성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재화학연구과 안병준 과장은 “골심지의 형태에 따른 평면 압축강도 측정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국제표준화기구(ISO)의 개정 사항을 반영하여 이번 KS를 제정했다.”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산업 및 기술 동향을 반영하여 ISO 국제표준을 기준으로 제지산업의 KS를 제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골판지 평면 압축강도 측정 사진2.png

한편, 국립산림과학원은 국내 목재산업 활성화를 위해 현장 중심의 품질기준 및 표준을 발굴하여 국민과 산업계의 애로사항을 적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 ‘규제혁신’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다. 


목재제품 소비자의 안전과 생산자의 원활한 공급 및 유통을 도모하기 위해 「목재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제20조 제1항 등에 따라 고시된 목재제품의 규격과 품질기준(국립산림과학원 고시 제2020-2호)을 바탕으로 목재제품 규격·품질 시험방법 등을 보완·완화해나가고 있다.


개정된 ‘목재제품의 규격과 품질기준’ 고시는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http://www.law.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체댓글 0

  • 9853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골심지 강도, KS로 더욱 정확하게 측정한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