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4(목)
 

서울시가 그동안 전통 보존 위주였던 한옥 지원 정책을 현대식 한옥도 포함하도록 확대한다. 또 10년 내로 시내에 한옥 마을 10곳을 조성하기로 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4일 이러한 내용의 ‘서울한옥 4.0 재창조계획’을 발표했다. 오 시장은 “그동안 한옥 기준이 너무 엄격해 오히려 한옥을 만들려는 의지를 꺾는 역기능이 나타났다”며 “서울 어디서나 한옥을 볼 수 있도록 한옥 마을을 조성해 서울의 매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L4X2YZH7ODFSMWFCPUQF3NOVME.png

 

이날 발표한 ‘서울한옥 4.0′ 재창조계획’은 시가 2001년 ‘북촌가꾸기’를 시작으로 추진해 온 한옥 정책의 연장선이다. 오 시장은 2008년 ‘한옥 2.0 서울한옥선언’을 통해 은평한옥마을을 새롭게 조성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오 시장은 이날 “은평한옥마을은 주변 자연 경관과 어우러진 멋진 한옥 마을로 조성됐다”며 “앞으로 10년 내 서울시내 10곳에 한옥 마을을 추가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공원해제지역과 훼손된 개발제한구역 등을 활용해 서울시 곳곳에 자연 속 한옥 마을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서울 외곽 지역에 텃밭, 공터, 쓰레기장 등으로 방치돼 있는 곳이 검토 대상이다. 서울시는 “대부분 면적이 좁아 대규모 개발이 어려운 곳들”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이미 한옥 마을로 조성돼 있는 북촌 한옥 마을, 은평 한옥 마을을 제외하고 한옥이 없는 자치구 중심으로 대상지를 선정할 방침이다.


한옥 마을은 서울주택도시공사(SH) 등을 통한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돼, 요양원, 노인시설, 미술관 등도 함께 들어서게 된다.

 

XP72ZXNX35O2OFCYYPDQP6LNCI.png

 

전통 한옥 위주였던 지원 대상도 완화한다. 오 시장은 “기준을 완화함으로써 한옥에 향수를 가진 사람이 한옥에서 살 수 있도록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신축, 수선 지원을 받기 어려웠던 상업용 한옥이나 현대식 한옥도 한옥 범위에 포함된다. 한옥 양식을 재해석한 건축물과 한옥 디자인 건축물도 한옥으로 보고 지원하기로 했다. 한식 목구조, 한식지붕틀, 한식지붕형태, 한식형 기와, 입면비례 5가지 필수 항목만 충족해도 ‘한옥건축양식’으로 본다.


구체적으로는 구조, 창호, 기와, 처마 길이, 마당 상부 구조물, 마당 높이차 등 33개 심의 기준을 완화하고, 가구 배치, 창틀, 대문 등 11개 항목은 폐지한다. 10평 미만의 소규모 한옥은 입면비례, 지붕 높이, 처마길이 등을 완화하기로 했다. 예를 들어 상업 지역의 한옥은 처마 길이 기준을 90cm에서 60cm로 완화한다.


전통 한옥의 공간구성 배치와 한식 창호, 목구조, 가로경관, 지붕 경관 등을 잘 살린 한옥은 건립 비용의 최대 20%까지 추가 지원한다.


서울시는 현재 신축 한옥의 경우 최대 1억5000만원, 한옥 수선의 경우 최대 1억8000만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관광명소로 꼽히는 북촌과 서촌 한옥 마을에는 글로벌 라운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한옥 문화와 전통 공방 체험을 할 수 있고 상업 공간, 문화 공간으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오 시장은 “2000년 서울 역사의 중심에는 한옥이 있다”며 “한옥에 대한 규제와 가이드라인을 완화해 더 다양하고 더 쾌적한 한옥이 많이 생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 5664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울 한옥마을 10곳 더 생긴다… 오세훈, 규제 풀어 조성하기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