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4(목)

문화/행사
Home >  문화/행사

실시간뉴스

실시간 문화/행사 기사

  • 우리의 미래, 목조건축으로 세우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배재수)은 3월 7일(목)부터 10일(일)까지 4일간 「목조건축 활성화를 위한 연구성과 현장설명회」를 ‘2024 대한민국 목조건축박람회’가 열리는 수원역 수원메쎄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이번 현장설명회에서 국산 목재의 이용흐름 및 전과정평가, 국산 목재 및 목조건축의 탄소저장효과 등 ‘국산목재의 장점’을 강조하고, 국산 목재를 활용한 판상재(합판, 구조용파티클보드, CLT 등)와 접합철물(STS) 등 ‘목조건축의 국내 기술 현황’을 소개하며, 현재 우리나라의 중대형 목조건축물 현황과 아시아 최고 높이(15층, 50m 이상) 목조건축물 랜드마크 ‘우드 플러스 타워’ 건립 목표를 제시하며, 우리나라 목조건축의 현재와 미래를 보여줄 예정이다. 특히, 이번 목조건축박람회는 경기 남부 지역 최대 건축 및 인터레어 박람회인 수원경향하우징페어와 동시에 개최되어 일반 국민들에게 목조건축의 장점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립산림과학원 목재공학연구과 이상민 과장은 “우리 과학원은 내화성능 확보, 층간소음 개선 등 고층 목조건축물의 한계를 극복하는 기술 개발 및 제도 개선 연구를 꾸준히 수행해왔다.”며, “이번 현장설명회와 같이 대국민 홍보를 통한 목조건축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확산에도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 뉴스
    • 목재과학
    2024-03-07
  • 장흥군, 상반기 목공예 교육생 모집
    장흥군이 2024년 상반기 목공예기능 교육과정과 인원을 확대 모집하고 있습니다. 전라남도 장흥군은 2024년 상반기 목공예기능인 교육과정과 인원을 확대 모집 중에 있다고 밝혔다.  상반기 교육은 생활목공(초급·중급)·생활목공 주말반·서각 초급·서각 작품반·우드버닝(인두화)·레진공예 특강·스크롤쏘 반(목재 장난감·퍼즐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서각 작품반·스크롤쏘 반을 추가로 신설하여 목공예 교육의 다양성 향상에도 노력하였다.   장흥군은 매년 목공예 이론 및 기능을 갖춘 전문 강사들을 모집해 군민의 문화적 수요에 부응하는 목공 교육과정을 기획·운영하고자 노력해 왔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2023년에는 전남도에서 주최하는 공모전에서 교육생들이 대상, 최우수상 등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장흥군은 8개 교육과정·총 110명의 참여자를 26일까지 모집하며 교육생에게는 전동공구·장비·수강료 등이 지원된다. 자세한 내용은 장흥군 홈페이지 누리집 ‘고시공고’에서 확인하면 된다.
    • 뉴스
    • 목재가구
    2024-02-08
  • 인천 가구박람회, 25일 송도컨벤시아 전시장서 개막
    인천시는 대한민국 최고 가구 축제인 '2024 인천 가구박람회'를 오는 25일부터 28일까지 인천 송도컨벤시아 전시장에서 개최한다. 인천 가구박람회는 디자인과 제조·유통·판매 등 대한민국 가구산업을 이끌어 온 인천지역의 우수한 전문기업들이 직접 참여하는 행사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창의적인 디자인과 품질 높은 소재의 다양한 가구들을 직접 보고 만져보며 구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가구 소비 경향과 산업의 비전을 공유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이다. 인천시는 올해부터 연 2회로 확대해 확장된 규모와 다양해진 품목으로 소비자를 맞이한다. 박람회는 침대, 소파, 테이블, 의자, 옷장 등 생활에 꼭 필요한 다양한 가구 품목들부터 커튼, 침구류, 매트리스, 주방가전 등 여러 인테리어 관련 제품과 테이블웨어, 테이블데코, 그릇·도자기, 액자, 매트, 인테리어 소품 등 다양한 홈리빙 생활용품까지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입주나 이사 등을 앞두고 집 꾸미기나 인테리어 변화 등 주거환경 개선을 고려하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새롭고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시는 다양한 이벤트와 기념행사도 연다. 매일 입장하는 관람객을 대상으로 선착순 선물 이벤트를 진행하며, 전시 기간 제품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현장 추첨 행사를 통해 에어드레서·TV모니터·공기청정기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박람회는 개인 취향에 맞는 맞춤형 설계 가구 상담과 실용 가구부터 최근 1인가구 증가에 따른 소형가구, 친환경 소재 가구 등까지 다양한 가구 소비 문화를 경험해 볼 수 있다”며 “단순 가구 전시를 넘어 관련 산업 종사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높은 산업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이번 박람회는 홈페이지에서 사전등록하면 무료입장할 수 있고, 행사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박람회 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 문화/행사
    2024-01-24
  • 제천산림조합, 제천시 인재육성재단에 장학금 1천만 원 쾌척
    제천산림조합(조합장 배병구)은 18일 지역인재양성을 위해 써 달라며 제천시 인재육성재단(이사장 지중현)에 장학금 1천만 원을 기탁했다.이 조합은 2008년부터 매년 일정액의 장학금을 재단에 기부해 현재 누적 장학금이 1억 1천만 원으로 제천의 인재 발굴과 교육 발전에 앞장서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다.배병구 조합장은 “제천산림조합은 청풍명월의 본향이며 의병정신이 살아 있는 제천을 이끌어갈 제천의 청소년들이 미래 인재로 성장하는 데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주고 싶다”고 전했다.재단 지중현 이사장은 “올해도 제천 학생들을 위해 아낌없이 기탁해 주시는 제천산림조합 임직원들께 대단히 감사드리며, 그 뜻에 보답하기 위해 더 많은 학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제천산림조합은 제천시 청전동에 위치해 상호금융을 통해 예금, 적금, 공과금 수납, 정책자금 대출, 전ㆍ답ㆍ임야 등의 대출 업무를 시행하고 있다.또한 조합원의 소득 증대를 위해 산림경영계획작성, 조림, 숲가꾸기 분야 민관협력형 산림경영 시범사업과 산림경영기반 구축을 위한 임도사업, 사방사업, 훼손지복구, 휴양림 조성사업 등을 직접 시공하고 있다. 또한 조합원의 편의 제공을 위해 조합원이 생산, 보유 중인 수목을 유관기관에 요청 판매 홍보하고 있으며, 시민을 위한 봄철 나무 시장을 개설하여 쉽게 나무를 심고 가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뉴스
    2024-01-18
  • “탄생목 목재체험프로그램 참가 신청하세요”
    목재문화진흥회는 복권기금의 지원을 받아 전국 초등학생 단체를 대상으로 탄소중립 목재체험프로그램인 ‘탄생목’ 참가자를 4월말까지 선착순 모집한다고 17일 밝혔다.     초등학생 25명 이상 단체를 대상으로 총 1800명의 참가자를 모집하게 된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다문화 가족은 부모님을 포함해 가족 모두 신청 가능하다. 탄생목은 ‘탄소중립을 위한 생활 속 목재 이용 바로 알기’의 줄임말로 우리사회의 미래 주인공인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국산 목재의 지속가능한 활용과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위한 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 뉴스
    • 목재문화
    2023-03-21
  • 강진군, 목재문화체험행사 성료
    전남 강진군은 지난달 23일부터 3월 1일까지 청자축제가 열린 대구면 고려청자요지 일원에서 목재친화도시 플랫폼 구축을 위한 목재문화체험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대패·못질, 어린이 목공 및 목재 플레이, 인테리어 소품 만들기 체험 등 어린이와 가족들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으로 구성돼 호평을 받았다. 또한 나무가 주는 영감으로 늘 새로운 형태의 작업을 통해 자연을 디자인하는 이지우 작가의 목공예 작품전과 강진군 목재친화도시의 힘찬 도약을 기원하는 목공예 명인 이성진 작가의 장승 퍼포먼스가 함께 열리며 눈길을 끌었다. 강진군은 2022년 3월 산림청 목재친화도시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돼 총 사업비 50억 원을 투입해 목재친화도시 조성을 계획 중이며 현재 목재친화도시 조성사업 기본계획 설계용역을 추진 중에 있다. 이번 행사를 통해 관광객과 군민들을 대상으로 목재친화도시 조성에 대한 장단점과 개선사항 등을 중장기 계획에 반영할 방침이다. 마국진 해양산림과장은 “이번 체험 행사뿐 아니라 앞으로 조성될 목재체험센터가 아이들이 숲과 교감하며 목재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는 허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전했다.
    • 뉴스
    • 목재문화
    2023-03-09
  • 서울 공공한옥, 전시공간으로 새 단장…이진경 작가 초대전
    지난해까지 경복궁 서측 도시재생지원센터로 운영되던 공공한옥이 전시공간으로 새 단장하고 지역명과 번지수를 그대로 살린 '누하동 259'라는 이름으로 첫 전시를 선보인다.     서울시는 종로구 누하동에 위치한 '누하동 259'에서 8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현대미술가 이진경 작가 초대전 '오늘이 오늘이소서' 전시를 연다.     시는 기존에 경복궁 서측 도시재생활성화계획구역 내 공공한옥 '누하동 259'를 도시재생지원센터로 운영하며 주민소통 및 공동체 활성화 지원 장소로 이용해 오다 올해부터는 시민을 위한 전시, 워크숍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공간으로 새롭게 문을 열었다. 전통과 한국적인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작가 이진경은 삶 속에서 마주하는 수많은 존재를 치유의 시선으로 어루만진다. 간장이 담긴 작은 종지에도 존재감을, 밥그릇 안에는 삶에 대한 따듯한 마음을 담는다. 이번 전시에서는 따뜻하고 소박한 시선으로 현대인의 일상을 바라보게 하는 회화 작품 10여점을 만날 수 있다. 이번 전시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매주 월, 화요일은 휴관한다. 이번 초대전을 시작으로 '누하동 259'에서는 앞으로도 다채로운 전시를 비롯해 요가, 차 시음회, 북토크 등 시민 참여형 워크숍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누하동 259' SNS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를 선착순으로 신청할 수 있다. 서울시는 현재 시내에 공공한옥 총 34개소를 운영 중이다. 그중 하나인 '누하동 259'는 경복궁 서측 공동체 활성화 계획 수립 및 공동체 활성화 용역이 종료되면서 올해 하반기부터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서촌 글로벌라운지'로 운영될 예정이다. 상반기에는 시민들을 위한 열린 전시공간으로 제공된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서울시가 운영 중인 공공한옥을 앞으로 시민이 한옥을 더욱 친근하게 느끼고, 한옥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다채롭게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문화/행사
    2023-03-08
  • 양구 한옥마을 ‘한달 살기’…100억 들여 빌리지 조성
    강원 양구군은 양구읍 동수리에 한옥마을인 평화빌리지를 조성한다고 7일 밝혔다.     평화빌리지 조성 사업은 한옥을 테마로 한 체험형 숙박시설 24채와 커뮤니티 공간, 공동이용 공간 등으로 이뤄진 연면적 1624㎡ 규모의 한옥마을을 만드는 게 골자다. 완공 목표 시기는 2025년 12월이고, 국비 70억원·도비 9억원·군비 21억원 등 총 100억원이 투입된다. 양구군은 2027년 동서고속화철도 개통에 따른 유동 인구 증가를 기대하며 평화빌리지 조성 사업을 기획했다. 양구군 관계자는 “한옥마을을 조성해 관광객 유치와 더불어 도시민의 정착을 유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평화빌리지 조성 사업은 지난해 9월 행정안전부 주관 특수상황 지역개발 신규사업으로 선정됐고, 지난 1월 투자심사를 마쳤다. 양구군은 올해 하반기 설계를 완료한 뒤 내년 3월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김영배 양구군 관광개발팀장은 “평화빌리지가 조성되면 양구에서 일주일 살기, 한 달 살기 프로그램 등으로 외지인들을 유입해 지방소멸에 대응하고, 지역경제도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
    • 목조건축
    • 한옥구조
    2023-03-08
  • 대전목재문화체험장, 목재교육 프로그램 수강생 모집
     대전목재문화체험장은 목재분야 시민강좌‘ 2023년 목재교육 수강프로그램’1기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14일 밝혔다.     수강프로그램은 우드카빙반과 DIY반, 전통가구반, 서각반 등으로 진행된다. 아동반, 초급반 등 목재문화체험장에서 상시 운영하는 기존 목공체험 프로그램보다 세부적이고 전문적인 목공 기술을 배울 수 있다. 교육은 25일부터 4월 30일까지 주말 동안 10주 과정으로 실시된다. 수강료는 2만원, 재료비는 별도다. 수강생은 개별 목재 작품을 만들 수 있으며, 완성된 수강생 작품은 대전목재문화체험장 내에서 전시회를 통해 선보이게 된다. 우드카빙반과 전통가구반은 목공예 명장, 명인 강사가 교육강사로 참여한다.  신용현 시 환경녹지국장은 "탄소중립 실천에 기여하는 목재 감성 도시 대전을 조성하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 뉴스
    • 목재문화
    2023-02-15
  • 국산 목재 사용 ‘목공예 체험교육’ 참가하세요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가 국산 목재 사용 활성화로 생활 속 탄소 중립 실천을 위한 ‘목공예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교육생은 오는 9일까지 정기반 5명, 일일 체험과정 10명 내외를 선착순 모집한다. 교육 참가는 목공예에 관심 있는 전남지역 거주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목공예에 필요한 기본 장비인 테이블톱, 목공용 둥근톱기계 등 일반인이 흔히 접할 수 없는 30여 종의 전문 장비를 보유하고 목공예지도사 지도하에 안전한 체험교육이 운영되도록 준비하고 있다. 오는 11일부터 8주간 운영되는 목공예 체험교육 프로그램은 바쁜 직장인을 위해 매주 토요일 정기반과 일일체험(one day class) 과정으로 구분해 운영된다. 정기반은 8주 동안 9시부터 12시까지, 일일체험 과정은 오후 1시부터 4시까지다. 참가 교육비는 무료지만 재료비 부담이 있다. 교육에 사용되는 모든 재료는 전남지역에서 생산된 편백, 백합나무, 삼나무 등의 국산 목재다. 이번 교육을 통해 ‘생활 속 국산 목재의 사용이 곧 탄소 중립에 기여한다’는 홍보 효과도 기대된다. 정기반은 매주 다양한 주방 조리도구 만들기 체험을 하며, 일일 체험과정은 머리핀, 나무반지 등 생활 속 목공예와 액세서리 소품 제작 교육으로 진행된다. 교육생은 연구소에 비치된 장비를 활용해 생활 도구 설계, 가공.재단, 조립, 마감 등 일련의 과정을 교육받으면서 본인이 사용할 생활기구를 직접 제작해보는 기회를 얻게 된다. 교육 신청은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 누리집(jnforest.jeonnam.go.kr) ‘공지사항’에 게시된 참여 신청서를 작성해 방문, 우편, 팩스 등으로 접수하면 된다. 오득실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장은 “이번 목공예체험은 직장인 맞춤형 산림 서비스 체험 기회 제공과 함께 국산 목재 사용을 통한 탄소 중립 실천과정을 홍보하는 데 의의가 있다”며 “생활 속 국산 목재 사용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
    • 목재문화
    2023-02-06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