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4(목)

뉴스
Home >  뉴스  >  목재과학

실시간뉴스

실시간 목재과학 기사

  • 우리의 미래, 목조건축으로 세우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배재수)은 3월 7일(목)부터 10일(일)까지 4일간 「목조건축 활성화를 위한 연구성과 현장설명회」를 ‘2024 대한민국 목조건축박람회’가 열리는 수원역 수원메쎄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이번 현장설명회에서 국산 목재의 이용흐름 및 전과정평가, 국산 목재 및 목조건축의 탄소저장효과 등 ‘국산목재의 장점’을 강조하고, 국산 목재를 활용한 판상재(합판, 구조용파티클보드, CLT 등)와 접합철물(STS) 등 ‘목조건축의 국내 기술 현황’을 소개하며, 현재 우리나라의 중대형 목조건축물 현황과 아시아 최고 높이(15층, 50m 이상) 목조건축물 랜드마크 ‘우드 플러스 타워’ 건립 목표를 제시하며, 우리나라 목조건축의 현재와 미래를 보여줄 예정이다. 특히, 이번 목조건축박람회는 경기 남부 지역 최대 건축 및 인터레어 박람회인 수원경향하우징페어와 동시에 개최되어 일반 국민들에게 목조건축의 장점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립산림과학원 목재공학연구과 이상민 과장은 “우리 과학원은 내화성능 확보, 층간소음 개선 등 고층 목조건축물의 한계를 극복하는 기술 개발 및 제도 개선 연구를 꾸준히 수행해왔다.”며, “이번 현장설명회와 같이 대국민 홍보를 통한 목조건축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확산에도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 뉴스
    • 목재과학
    2024-03-07
  • 석유 대체할 탄소중립 연료, 폐목재로 만든다
    목재 폐기물에서 나온 오일이 탄소중립 연료로 재탄생한다.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이광복)은 제정호 교수(부산대학교) 연구팀이 목재 폐기물의 주된 구성 성분인 리그닌에 열분해 및 수첨탈산소업그레이딩 연속 공정을 적용해 항공연료 및 선박유로 직접 사용이 가능한 드롭인연료를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리그닌은 산소-탄소 결합을 통해 형성된 천연 방향족 고분자로 화학적 구조를 적절히 분해 및 변환하면 현재 석유계 연료로 사용 중인 방향족(톨루엔, 자일렌 등) 및 나프텐족 탄화수소(메틸시클로헥산 등)로 전환이 가능해 탄소중립 원료로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현재까지 연구는 실제 리그닌 오일이 아닌 모델 분자를 사용하거나 회분식 반응기에서 단위 공정별로 1회씩 진행되어 복잡한 성분을 가진 리그닌의 특성을 반영하기 어려웠다. 이에 연구팀은 다양한 연구진과의 협업을 통해(서울시립대-리그닌 열분해 공정 최적화, KIST-고압 연속식 트리클 베드(Trickle bed) 반응기설계), 회분식 반응기를 사용했던 기존의 반연속식 연구 방식에서 벗어나 고압 트리클 베드 반응기에서 연속적**으로 수첨탈산소 반응을 진행해 리그닌을 탄화수소 연료로 전환하는 공정을 개발했다. 이를 위해 원료 전처리, 촉매 조성, 공간 속도, 온도 등 리그닌의 다양한 공정 조건을 스크리닝해 최적의 물성을 위한 조건을 선별했으며, 이 조건에 리그닌 열분해 및 수첨탈산소 업그레이딩 연속 공정을 적용해 실제 석유계 연료와 유사한 물성의 항공유급 방향족 탄화수소를 직접적으로 생산할 수 있었다. 모의 증류 결과 항공유는 60%, 디젤유는 40%까지 사용 가능하며, 발열량 또한 >10,000 kcal/kg 정도로 기존 석유계 연료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정호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에 대해 “현재 기술의 상용화를 위해 장시간 연속 운전이 가능하도록 공정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연구를 진행 중이다”라며, “버려지는 폐자원인 리그닌으로부터 항공유, 선박유를 생산함으로써 보다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연료 보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성과는 화학공학 분야 국제학술지 “케미칼 엔지니어링 저널(Chemical Engineering Journal)”에 게재되었다.
    • 뉴스
    • 목재과학
    2024-02-02
  • 국립산림과학원, 2023년 제2회 목재 미래소재 포럼 개최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배재수)은 2월 24일(금), ‘미래소재 자원으로서 리그닌의 가치’라는 주제로 「제2회 목재 미래소재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들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목재 미래소재 포럼」은 국립산림과학원을 비롯해 국내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목재 유래 친환경 신소재 개발 연구 동향과 미래 비전을 논의하는 전문 연구 모임이다. 이번 포럼은 목재의 주요 성분 중 하나인 리그닌의 고부가 활용과 관련한 최신 연구 동향을 공유하고, 리그닌 소재화 기술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관련 분야 전문가인 서울대학교 최준원 교수와 강원대학교 김용식 교수를 초청하여 진행하였다. 이날 포럼에서는 2050 탄소중립 시대 대응을 위한 미래 소재 리그닌의 활용 방안을 논의하고, 기존 공정 부산물로 인식되었던 리그닌을 활용하여 석유 유래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고분자 소재 개발 결과를 공유하였다. 국립산림과학원 장수경 박사는 펄프 공정 부산물로부터 효율적으로 리그닌을 회수하는 공정인 리그노폴스(LignoForce™)의 개발 배경 및 기술 특장점을 공유하고, 회수된 리그닌을 폴리우레탄 폼 등의 형태로 소재화한 북미 지역의 연구 결과를 소개하였다. 서울대학교 최준원 교수는 리그닌이 지닌 고유의 화학적 특성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리그닌 회수법에 대해 발표하였다. 또한, 탄소중립 시대를 대비하는 하나의 축으로써 다양한 리그닌 소재화 사례를 소개하고, 자원화를 위한 방법론을 논의하였다. 강원대학교 김용식 교수는 리그닌 소재의 강도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리그닌 분자 구조를 화학적인 방법으로 변환(아민화)하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아민화 리그닌은 우수한 항균, 항산화 능력 및 높은 흡습력을 지녀 친환경 소재로써 폭넓은 활용이 가능하다. 국립산림과학원 임산소재연구과 박주생 과장은 “리그닌은 목질 자원 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면서도 탄소 비율 또한 높아 기존의 화석자원을 대체하기에 용이한 친환경 자원”이라고 강조하며, “향후 적극적인 리그닌 소재화 연구 개발을 통해 탄소중립 시대를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 뉴스
    • 목재과학
    2023-02-27
  • 국립환경과학원, 살균제 등 생활밀접형 살생물물질 48종 승인
      국립환경과학원, 살균제 등 생활밀접형 살생물물질 48종 승인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살균제 등 생활밀접형 제품에 사용되는 살생물물질 48종을 승인해 공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살생물물질 승인은 제3차 생활화학제품 및 살생물제 관리위원회’에서 올해 승인유예대상 116종을 평가해 결정됐다. 화학제품관리시스템에 안전성과 효과가 입증된 48종이 공개된다. 승인된 48종이 쓰인 살생물제품은 2024년까지 제품의 안전성과 효과를 검증받아야 한다. 기한 내 승인을 받지 못할 경우 2025년 1월 1일부터 국내에서 퇴출된다.   과학원은 이번 심의 평가에서 미승인된 68종을 승인유예대상 살생물물질 지정에서 해제했다. 또 과학원은 살생물물질 유해성·위해성 및 효능평가 결과를 내년 초 중 제공한다. 과학원은 '화학제품안전법'에 따라 부여된 승인유예기간에 맞춰 목재용 보존제 등 살생물제품에 대해서도 사전 안전성·효능 평가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신선경 과학원 환경건강연구부장은 "내년 1월부터는 일상생활에서 노출빈도가 높은 살균제, 살충제 등에 사용되는 살생물물질 중 안전성과 효과가 검증된 물질만 시장 유통이 허용된다"며 "앞으로도 살생물제의 사전 안전성평가를 통해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는 데 지속적으로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 뉴스
    • 목재과학
    2022-12-30
  • "산림병해충 피해 최소화 적극 노력"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12월 26일 정부대전청사에서 ‘2022년 산림병해충 방제 유공 포상 수여식’을 통해 유공자를 포상하고 감사와 축하 인사를 전했다.  유공자는 소나무재선충병을 비롯한 산림병해충 방제 및 생활권 수목 진료 등에 기여한 민간‧유관기관,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후보자를 선정하고, 공적에 대한 공개검증 절차를 거쳐 확정하였다. 포상 규모는 ▲ 대통령 표창 3점, ▲ 국무총리 표창 4점, ▲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 15점, ▲ 산림청장 표창 24점이다. 이날 포상 수여는 최근 이상고온, 겨울 가뭄 등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산림병해충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산림병해충 피해로부터 푸른 산림을 지켜나가는 데 적극 기여한 자들을 발굴해 포상함으로써 사기진작과 참여 확대를 도모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총 46명의 포상 유공자 중 대통령 표창 수상자 3명을 포함한 9명은 이날 직접 전수‧수여하였고, 37명은 소속 기관별로 전수를 진행할 계획이다. 대통령 표창 수상자는 ▲ 한국나무의사협회 문성철, ▲ 한국임업진흥원 황진형, ▲ 전라남도 김재광 등이며, 국무총리 표창 수상자는 ▲ 세종특별자치시 신택수, ▲ 충청남도 김기현, ▲ 정선국유림관리소 유동우, ▲ 국립산림과학원 정찬식 등이다.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 수상자는 ▲ 느티나무병원협동조합 권정미, ▲ 한국산림기술사협회 정종부 등 총 15명이다. 산림청장 표창 수상자는 ▲ 한국수목치료기술자협회 노희경 등 24명이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올해 산림병해충 방제 및 생활권 수목 진료 분야에 노력한 각 기관과 담당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라며, “산림청은 앞으로도 산림병해충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적극 노력해 나가겠으며,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 뉴스
    • 목재과학
    2022-12-28
  • 세종수목원-㈜SK임업, 도시 생태적 다양성 증진 앞장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사장 류광수)은 ㈜SK임업과 새로운 자생식물을 활용해 정원·도시숲의 생태적 다양성과 지속가능성을 제고하는 데 앞장서기로 했다. 국립세종수목원은 SK임업과 함께 자생식물을 활용해 실내외 정원 조성을 통해 도시의 생물 다양성 확대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국립세종수목원은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자생식물 중 도시환경 적응력이 우수한 식물을 발굴, ㈜SK임업은 실내외 정원 조성사업에 이들 자생식물을 지속적으로 활용해 도시의 생물다양성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그 첫 사업으로 국립세종수목원이 발굴한 실내식물(홍지네고사리, 바위고사리) 등을 SK 그린캠퍼스 내부 벽면을 활용한 수직정원에 식재해 기존 수입품종 위주의 실내정원에 우리 자생식물이 자리할 수 있도록 했다. 앞서 홍지네고사리와 바위고사리는 산림청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의 지원을 받아 실내 저광 스트레스에 대한 식물의 생리·생육 특성 조사를 통해 발굴한 새로운 실내 정원식물로, 올해 연구를 통해 미세먼지 흡착 능력 및 탄소저장량의 우수함이 입증된 바 있다. ㈜SK임업은 이들이 추진하는 실내외 정원 조성사업에 국립세종수목원이 발굴한 자생식물을 비롯해 더 많은 자생식물을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자생식물을 새로운 정원소재로 활용하는 것은 생물다양성 보전 측면에서 중요하며, 국립세종수목원에서도 이러한 식물자원의 미래 역할을 인식하고 식물자원의 보전 및 활용대책에 많은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립세종수목원은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가치활동으로 △자생정원식물 발굴 △새롭게 발굴된 자생정원식물의 증식·재배기술 개발을 통한 기술보급 지원 △판매자-생산자 매칭을 통한 자생정원식물 유통·확산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류광수 이사장은 “전세계적으로 식물자원을 꾸준히 이용하고 생물다양성을 보전하는 것이 국가차원의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며, “다양한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우수한 자생식물을 정원소재로 활용해 사회적 변화에 대응할 수 있으며, 주변 가까이서 자생식물을 보고 느낌으로써 일반 시민들도 생물다양성 보전에 대한 인식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뉴스
    • 목재과학
    2022-12-26
  • 충북대, ESG경영 거래형 산림탄소상쇄사업 인가
      충북대학교(총장 직무대리 정의배)가 전국대학 최초로 사회공헌형 산림탄소상쇄사업을 거래형으로 추진해 한국임업진흥원 산림탄소센터로부터 등록·인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충북대에 따르면 청주시 내수읍에 소재한 충북대 내수학술림이 20일자로 등록 및 인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사업면적은 142.81ha이며 연간 691.45tCO₂(이산화탄소톤)의 탄소흡수량을 저장하며, 사업기간인 2052년까지 누적되는 탄소흡수량은 총 20,744tCO₂에 달한다.   이번 사업추진으로 충북대는 정부정책인 2050탄소중립에 기여하며 산림의 공익적 가치와 산림탄소상쇄제도를 홍보하고 산림에 대한 교육과 연구의 장을 제공하는 등 거점 중심대학으로서 ESG경영 및 사회적가치 실현을 추구 예정이다.   한편, 산림탄소상쇄제도는 기업, 산주, 지방자치단체 등이 자발적 탄소흡수원 증진 활동을 통해 확보한 산림탄소흡수량을 시장에서 거래하거나,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한 홍보에 활용할 수 있는 제도다. 사업 유형은 신규조림 및 재조림, 산림복구, 산림경영, 목제품 이용, 산림바이오매스, 산림전용 억제의 6가지 유형이 있으며 참여 유형은 거래형과 비거래형이 있다.   산림탄소상쇄사업의 사업대상지는 법정 벌기령을 연장하는 산림경영사업으로 가지치기, 솎아베기, 잡목 및 덩굴제거 등의 체계적인 산림관리가 진행된다. 향후 2027년에는 표준지 모니터링을 통해 탄소흡수량을 산정하고 이를 자발적 시장에 매각해 세입을 늘릴 계획이다.
    • 뉴스
    • 목재과학
    2022-12-21
  • LG화학·GS EPS, ‘3200억 규모’ 바이오매스 발전소 설립한다
      LG화학이 친환경 에너지 기업인 GS EPS와 함께 여수 LG화학 화치공장에 바이오매스 발전소 '여수그린파워'를 설립합니다.   20일 LG화학에 따르면, 이날 GS EPS와 폐목재로 산업용 증기·전기를 생산하는 바이오매스 발전소 설립을 위한 본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계약은 지난 6월 양사가 주요 조건 합의서에 서명한 데 이은 후속 조치입니다.   본계약에 따라 양사는 오는 2026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총 3200억원을 투자해 '여수그린파워' 설립에 들어갑니다. '여수그린파워'는 가정 및 산업 현장에서 소각, 매립되는 폐목재를 우드칩 형태로 만들어 원료로 사용하게 됩니다. 폐목재는 국내와 유럽연합에서 지속가능한 바이오매스 원료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여수그린파워는 여수 LG화학 화치공장에 필요한 증기와 전기를 생산하게 됩니다. LG화학 측은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통해 소나무 280만 그루를 심는 것과 같은 수준인 연간 40만톤 규모의 탄소배출 저감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양사는 발전소서 지속 가능한 연료를 활용해 탄소중립을 앞당기고 순환 경제를 구축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또,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는 재생에너지 직접전력거래(PPA)를 통해 LG화학에 직접 판매될 예정입니다.   정찬수 GS EPS 대표이사는 "친환경 에너지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LG화학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노국래 LG화학 석유화학사업본부장은 "바이오매스를 통한 탄소감축은 현재 추진중인 리사이클, 바이오소재 등 주요 이니셔티브와 함께 2030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핵심이 될 것"이라며 “친환경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뉴스
    • 목재과학
    2022-12-20
  • 전남·전북 산림연구기관, 공동과제 연구 나선다
      전남산림자원연구소와 전북산림환경연구소가 공동과제 연구를 통해 글로벌 산림과학융복합 기술 개발에 나선다. 전남산림자원연구소는 전북산림환경연구소와 중앙부처 연구과제 발굴을 비롯, 산림과학기술 발전을 위해 협업연구 협약을 했다고 17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정기적인 모임과 학술대회를 통해 중앙부처 산림과학기술 과제 발굴과 협업 연구를 강화할 계획이다. 전남산림자원연구소는 버섯 재배·사업화, 산림자원의 기능성 원료 추출과 실용화 방법, 중앙부처 연구과제 발굴 등의 노하우를 중심으로 협업한다. 전북산림환경연구소는 무궁화 육성·관리기술, 산림자원 공동조사 등을 통한 생태조사와 분류 방법 등 수목 분류 분야 노하우를 공유한다. 오득실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장은 "전남 산림연구 100년을 맞은 올해를 기점으로 타 시·도 산림분야 연구기관과 업무 협력 확대를 통해 글로벌 산림과학융복합 기술을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허태영 전북산림환경연구소장은 "전남산림자원연구소와 업무협약을 통해 전북 임업시험연구의 발전을 한 단계 높이고, 중앙부처 연구과제 사업 공모로 국가 예산을 추가로 확보해 도정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전남산림자원연구소는 지난 1922년 임업묘포장으로 시작해 임업시험장과 산림환경연구소를 거쳐 산림자원연구소로 명칭이 변경돼 현재에 이른다. 지난달 18일 전남 산림연구 100년 기념행사를 통해 '산림자원의 가치 증진과 도민 행복에 기여하는 전남 산림과학 연구기관'으로 거듭날 것을 다짐했다.
    • 뉴스
    • 목재과학
    2022-12-20
  • 전남·전북 산림연구기관, 산림과학기술 발전 위한 연구 협약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전라북도산림환경연구소와 중앙부처 연구과제 발굴 및 산림과학기술 발전을 위해 협업연구 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정기적인 모임과 학술대회를 통해 중앙부처 산림과학기술 과제 발굴과 협업 연구를 강화할 계획이다.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버섯 재배 및 사업화, 산림자원의 기능성 원료 추출과 실용화 방법, 중앙부처 연구과제 발굴 등의 노하우를, 전북도산림환경연구소는 무궁화 육성 및 관리기술, 산림자원 공동조사 등을 통한 생태조사와 분류 방법 등 수목 분류 분야 노하우를 공유한다.오득실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장은 "전남 산림연구 100년을 맞은 올해를 기점으로 타 시·도 산림분야 연구기관과 업무 협력 확대를 통해 글로벌 산림과학융복합 기술을 실현해가겠다"고 강조했다.허태영 전북도산림환경연구소장은 "전남산림자원연구소와 업무협약을 통해 전북 임업시험연구의 발전을 한 단계 높이고 중앙부처 연구과제 사업 공모로 국가 예산을 추가로 확보해 도정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관련태그 #전남산림자원연구소 #오득실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장 #전북도산림환경연구소
    • 뉴스
    • 목재과학
    2022-12-17
비밀번호 :